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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F in Kitchen (Household supplies)

2023-10-19

CMF in Kitchen (Household supplies)


한국디자인진흥원의 2022년 제조혁신지원사업 참여제품의 통계를 토대로 선정된 상위의 카테고리를 주제로 무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제품 무드보드를 통해서 중소/중견 제조기업 및 디자이너가 참고할 수 있는 CMF정보를 제공하고, 각 카테고리별 CMF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주방용품 우수사례 제품에는 위생과 안전성이 뛰어난 실리콘 스테인리스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친환경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며 재활용이 용이한 
소재와 자연적인 색감을 활용한 제품들이 보입니다.

Silicone stainless steel, which are excellent in hygiene and safety, are mainly used in kitchenware best practice products. Additionally, recently, as voices for eco-friendliness have grown, we are seeing products using easily recyclable materials and natural colors.


지속가능한 패키징 트렌드

지속가능한 패키징 트렌드​지속가능한 패키징 관련, 글로벌 리서치업체 Ipsos의 2023년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다음으로 쓰레기, 포장재, 플라스틱 등 폐기물 처리를 중요한 문제로 여기고 있다.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은 28개국 소비자 중 3/4이 ‘하루 빨리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지속 가능한 패키지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어떤 소재를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하는지 국가마다 인식이 다르고 또한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친환경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도 함께 보여주었다. 그 예로, 식품 패키징 소재의 경우 중국, 영국, 독일, 브라질 소비자들은 종이팩이 유리보다 친환경이라는 의견이 높았던 반면, 미국 소비자들은 유리가 더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주방세제의 친환경 문구 및 가격에 따른 구매 의사 조사 결과, 가장 구매율이 높았던 옵션은 ‘가격이 가장 낮으면서 친환경 문구가 있는 제품'이었다. 즉, 같은 가격이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만, 가격이 높아지면 친환경 제품의 구매율은 떨어진다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이와 같이 ‘지속가능한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태도가 그들의 사회, 문화, 환경적 맥락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기에,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의 고민과 대응 전략이 함께 필요한 때이다.플라스틱에서 종이 패키징으로의 전환​최근 몇 년간 플라스틱보다 쉽게 재생 가능하고 재활용이 수월한 종이 소재가 패키징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먼저 홍콩 기반의 Natpak 은 3D 열 압착 페이퍼 를 사용 하면서페이퍼 힌지와 3D 몰딩 상판을 결합 한 100% 종이 소재의 콤팩트와 시계, 주얼리, 문구류 전자제품 패키징 및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안한다. 이러한 패키징은 납작하게 접을 수 있기에 배송 시 탄소 배출량을 줄 일 수 있고, 에너지와 물 사용량을 감축할 수 있다는 면에서 친환경적이다.​Natpak종이 보틀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덴마크의 Paboco는 로레알, P&G, 코카콜라, 칼스버그등 글로벌 기업의 화장품, 식음료, 세제 패키징을 위한 종이 보틀을 제공 하고 있는데 이들이 개발한 보틀은 국제산림관리협의회 (FSC) 인증지 로서 보틀 내부는 100% 재활용PET 또는 PEF, PEN 필름을 사용하며, 현재는 100% 바이오 베이스 소재를 활용한 종이 보틀도 개발 중이다.Paboco​또한영국의 종이 보틀 전문 개발업체 Pulpex가 개발한 종이 보틀은 에스티로더,유니레버, 펩시, 하인즈 등 이 사용 중이며 탄소 배출량이 유리보다 90%, PET 보다 30%적다. 2022년 Heinz는 자사의 케첩 용기를 종이병 형태로 개발 중이라 발표하며 종이패키징을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소스 회사로서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재사용 또는 퇴비화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 선언했다. 유니레버 역시 Pulpex와 협업하여자사의 세제 브랜드와 헤어케어 브랜드를 위한 종이 보틀 패키징을 개발 중이다.Pulpex한편,2023년 Nespresso가 개발 중이라고 선보인 종이 커피 캡슐도 주목할 만한사례인데, 캡슐의 82%를 우드 화이버로 만들었으며 내부 필름 라이너와 뚜껑은 퇴비화가능한 바이오폴리머 소재를 사용한다.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커피의 산화를막고 아로마를 보존하는데 중점을 둔 이 캡슐은 Nespresso 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은Huhtamaki가 맡았으며 독일 TÜV로부터 퇴비화 가능성을 인증 받았다​.Nespresso국내에서는한솔제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독일연방위해평가원(BfR)의 글로벌기준을 통과한 종이 포장재를 개발했는데, 펄프를 사용한 소재 프로테고는 기존 종이소재에 구현하기 어려웠던 특수 처리 기술과 코팅 기술을 융합하여 종이 표면에 베리어코팅막을 형성시킴으로써 산소, 수분, 냄새를 차단하여 내용물의 보존성을 높일 수 있다.이를 아이스 음료 파우치에 사용함으로써 다른 음료 포장재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30%줄이고 종이류로 분리 배출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 된다. 또한 재활용 종이 코팅지테라바스는수용성 코팅을 하여 재활용성이 우수하며, 생분해되어 매립 후 자연으로돌아가는 특성을 지닌다. 이 제품은 친환경 특성을 지니면서 방수성, 고속성형성,내열성을 보유함으로써, 2023년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수상했다.한솔제지 프로테고 사용한 음료 포장재​펄프의부드럽고 섬세한 감성을 지닌 맞춤형 패키징머티리얼의효율성과 재활용을 위해 많은 제조업체들이 섬유 기반 열성형 제품 개발에투자하고 있는데 이탈리아의 종이 패키징 재료 생산업체인 Fedrigoni는 열가소성플라스틱 포장재 전문업체 Tecnoform과 협업하여 3D 인테리어 케이스 솔루션 Eclose를선보였다. Eclose는 형태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만들 수 있고 컬러, 사이즈, 피니싱,선택도 자유롭다. 이렇게 제안되는 패키징은 셀룰로스의 독특한 특성과 형태감을 지닌부드러운 감성과 함께 지속 가능성의 의미도 포함하게 된다.​Eclose바이오베이스 패키징 솔루션을 제안하는 네덜란드의 Paperform은 셀룰로오스 펄프에전분과 물을 섞어 펄프 몰딩 혼합물을 만들고, 사출 성형 몰딩기에 혼합물을 투입하여3D로 페이퍼 구조물을 만들어 낸다. 종이 소재 이기에 독특한 표면 피니싱이 나타나며종이 특유의 질감과 느낌을 보여줄 수 있고,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하여 원하는색을 넣고 형태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TUV Austria로부터 생분해성 인증을받았고, 기존 포장 방식 대비 탄소 발자국을 9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Paperform​자료제공 및 이미지출처 스타일러스코리아 Ipsos R&D, Natpak, Paboco, P ulpex, Nespresso, Fedrigoni,Tecnoform, Paperform, 한솔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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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S/S Color & Design Inspiration

2023년을 준비하는 디자이너들을 위해 영국 트렌드 컨설팅사 Stylus Media Group은 글로벌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패키징, 프로덕트, 전자, 뷰티, 리테일 산업에서 떠오르는 디자인 트렌드를 Dreamlike Escape, Pragmatic Minimalist, Neo Nature의 3개 테마로 제안한다.-Dreamlike Escape (꿈같은 도피)-​​-​꿈 속의 아름다운 이야기에서 영감받은 환타지 같은 테마로서 현실을 탈출하고 싶은 공상가적인 소비자 그룹에서 영감받았다. 로맨틱하면서 미묘한 컬러팔레트는 환타지와 같은 색조를 꿈같이 흐릿한 컬러의 균형감으로 표현한다. 부드러운 컬러 무드는 제품과 공간에 따스함과 웰니스 무드를 더해준다.--LG x Moooi-​ Sancal-​Cassina-​제품 디자인 면에서 유쾌함을 더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표현성과 개성이 강한 디자인은 천상 같은 분위기의 웰니스 홈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옵티컬 피니싱, 과장된 형태, 커스텀 가능한 특징 등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촉각적인 머티리얼을 통해 사용자와의 실질적인 인터액션을 향상시킨다.-​감각적인 피니싱처리된 퀄리티 좋은 통나무와 패브릭으로 친숙한 느낌과 함께 직관적인 사용감을 선보인다. 흡음소재에 장식적이고 기능적인 특성을 부여해 소음에서 벗어나 조용하게 휴식하거나 일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안인다. 약간 변덕스러운 느낌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형태와 디테일, 꽃잎이 펼쳐지는 듯한 비유적인 디자인과 캐릭터 강한 가구는 친구같은 동반자로 제안된다. 커스텀 가능한 형태는 다양한 사용성을 부가하고 서로 다른 룩으로 연출되며 살아있는 듯한 생명력을 강조한다. 테크 제품에서의 컨트롤 패널은 드러나지않게 숨겨서 자연스럽게 인테리어로 녹아든다.-​Moooi-​-Mobje-​Deutsche Telekom x Layer-​Pragmatic Minimalist (실용적인 미니멀리스트)-​이 테마는 도시적이고 민첩하면서도 지구를 염려하는 의식있는 소비자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 지에 대한 신선한 시각을 제안하며 실용적이면서도 심플하게 아름다운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단순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컬러팔레트는 재활용가능한 머티리얼을 사용한 전자제품, 자동차, 제품 디자인 및 건축 환경에 현대적인 엣지를 부여한다.-Clei-​​Toyota-Campeggi-Montbel-장식성이 없는 기하학적 볼륨은 대담하게 표현되며 모듈러하고 기능적인 특성을 지닌다. 실용성을 기반으로 쉽게 인지되는 UX, 컬러블록, 기능적인 기하학 구조와 심플한 디자인이 선보인다. 활기 넘치고 스포티하면서 눈길을 끄는 심플한 미니멀리스트와 같은 형태를 지닌다. 지속 가능한 머티리얼을 사용하고 또 관련 기술이 빠르고 흥미롭게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솔루션이 적용된 순환적인 디자인을 제시한다. 시트 및 메탈 압출의 경우 원형을 드러내며 깔끔하게 폴딩된 형태로 선보이고 나무 조각으로 만든 장난감, 허니콤 구조의 판지 프레임, 과일 폐기물로 만든 생분해 가능한 레더 등 원재료 속성을 보여주는 디자인의 가치가 존중받는다. 또한 피니싱은 추후 재활용을 위해 최소한으로 처리된다.--Twils-Peelsphere-Hermes Maison-Lintex-Neo Nature (새로운 자연)--​​자연을 정면에 내세우는 와일드하면서도 임팩트있는 테마로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영감받았다. 와일드 라이프를 사랑하고 특히 동식물과 교감하며 오가닉 컬러와 밝고 상쾌한 보태니컬 컬러를 믹스하여 또 다른 세상의 자연을 반영하는 컬러 팔레트를 제안한다.-Ayuna-Studio fnt-Draenert-지구를 보호하기위한 재생 디자인, 바이오필리아 인테리어 뿐 아니라 자연을 위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인공적인 머티리얼까지 포함한다. 대체 소재가 점점 더 선호되며 새로운 개념의 럭셔리를 제안한다.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무동물성, 무독성, 생분해성, 순환성 및 저탄소가 핵심 속성이 된다. 자연의 곡선과 형태가 공간 환경에 스며들어 사용자들에게 친숙하고 인간적인 느낌을 제공한다. 인테리어와 건축은 자연의 스마트함을 근간으로 한 생물 기후적인(bioclimatic) 특성을 지닌다.-자연스러운 곡선으로 구부러지고 감기는 형태, 오가닉한 물결 모양의 실루엣은 머티리얼에 따라 결정되고 만들어지는 프로세스 기반의 디자인으로 선보인다. 한편, 공예 기술과 정교한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독특한 모양의 오브제의 경우 세밀한 디테일을 전면에 드러낸다.-Sbordoni-Baux-Moooi-​Flos-자료제공 및 이미지 출처: Stylus.com, Sancal, Cassina, Deutsche Telekom x Layer,Mobje, Peelsphere , Ayuna, Studio fnt Baux , Flos, 스타일러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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