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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F in Kitchen (Household supplies)

2023-10-19

CMF in Kitchen (Household supplies)


한국디자인진흥원의 2022년 제조혁신지원사업 참여제품의 통계를 토대로 선정된 상위의 카테고리를 주제로 무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제품 무드보드를 통해서 중소/중견 제조기업 및 디자이너가 참고할 수 있는 CMF정보를 제공하고, 각 카테고리별 CMF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주방용품 우수사례 제품에는 위생과 안전성이 뛰어난 실리콘 스테인리스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친환경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며 재활용이 용이한 
소재와 자연적인 색감을 활용한 제품들이 보입니다.

Silicone stainless steel, which are excellent in hygiene and safety, are mainly used in kitchenware best practice products. Additionally, recently, as voices for eco-friendliness have grown, we are seeing products using easily recyclable materials and natural colors.


[Stylus] 2025 Kitchen CMF

2025 Kitchen CMF이제 주방은 단순히 요리를 위한 공간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하는 홈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다. 식사 및 휴식을 위한 공간이자, 지인 초대 등 모임을 위한 공간 등 거실이 하던 역할이 주방으로 확장됨에 따라, 주방은 거실과 공간적 연결성을 지니게 된다. 이는 곧 거실과 주방 디자인의 연결성도 염두에 두어야 함에 따라 거실을 구성하던 가전과 가구의 컬러, 머티리얼 경향이 주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의미한다. 이번 컨텐츠는 글로벌 트렌드 컨설팅사인 스타일러스(Stylus.com)에서 발간한 CMF 보고서 내용을 발췌하여 소개한다.Modern Natural패션 뿐 아니라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조용한 럭셔리(Quiet luxury)무드가 이어되며, 평온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무드의 주방 공간이 현대적이면서도 내추럴하게 표현된다. 큼직한 스톤과 대리석 마감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베이지, 크림톤, 월넛 액센트의 팔레트과 조화를 이루고 주거공간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곡선 디자인과 은은한 오가닉 색조가 차분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보여준다. 이탈리아의 마라찌(Marazzi)는 3D 프린팅으로 스톤 피니싱을 표현한 실버 루트(Silver Root) 타일을 출시했는데 이는 터키 대리석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것으로 밝은 배경에 어두운 갈색으로 대리석 패턴과 결을 더해 고급스러운 내추럴 소재 느낌을 강조한다.Kitchen by PaulMarazziPremium Aesthetics호텔식 침구, 인테리어, 주방 등 주거공간에 고급스러운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무드가 반영되어 점점 더 프리미엄 무드의 제품들이 등장한다. 유약을 코팅한 타일, 짙은 그레이 컬러의 스톤과 우드 등 다크한 컬러와 함께 마감재의 질감을 강조하여 고급스러움을 추구한다. 독일 브랜드 도른브라흐트(Dornbracht)의 바이아(Vaia) 시리즈는 욕실 수전 디자인을 주방 수전 디자인으로 확장하여, 브러시드 메탈 컬러와 피니싱을 적용하였다. Cesar Dornbracht Fresh Colors & Patterns제한된 공간일수록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실용성을 더하며, 신선하고 밝은 컬러로 활기를 불어넣고 개성 있는 공간을 만드는 트렌드로 나타나는데 특히, 신규 브랜드에서 제품형태와 컬러를 새로운 방법으로 제안하는 사례가 많이 보인다.영국의 젯섬 메이드(Jetsam Made)는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철제 프레임 가구 전문 브랜드로 프레임을 다른 디자인으로 재조립할 경우, 파우더 코팅 기법으로 컬러를 다시 입힐 수 있다. 런던의 플랭크 하드웨어(Plank Hardware)는 사용자가 캐비닛이나 선반 같은 가구에 손잡이를 원하는대로 컬러풀하게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주방 곳곳을 다양한 컬러로 페인팅을 하거나 장식함으로써 창의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밝고 다채로운 컬러 뿐 아니라, 이국적인 그래픽 패턴으로 주방의 인테리어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데 기하학적인 패턴의 타일 디자인이 벽이나 바닥에 이어 조리대로도 확장되고 있다. 여기에 자연스럽게 조화로운 컬러 배색은 물론, 대담한 컨트라스트 배색으로 공간에 개성과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Jetsam Made​Plank HardwareFireclay TileBold Materials한편, 과감하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소재 자체로 패턴을 표현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거실과의 연결성을 가진 주방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급스러우면서도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테리어에서 두드러진다. 원목, 대리석, 메탈 소재에 컬러를 더해 럭셔리하게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폴란드 스튜디오 미스토비아(Mistovia)는 바르샤바에 있는 한 아파트를 개조함에 있어 월넛과 테라조 액센트를 강조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복합적으로 사용함에 있어, 대조적인 패턴을 섬세하게 매치함으로써 독특한 개성을 드러내고, 이탈리아의 마라찌(Marazzi)는 마블 피니싱을 과장되게 활용하여 럭셔리함을 더욱 강조한다.MistoviaMarazziSustainable Design주방에서의 지속가능성은 폐기물을 새로운 용도로 재활용하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2023년 9월, 이탈리아 무라노 유리 박물관에서 열렸던 ‘무라노: 재활용 유리(Murano: Upcycling Glass)’ 전시회에서는 장인들이 산업용 유리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예술적인 결과물로 재탄생시킨 작품들을 통해 유리 폐기물 재활용 소재의 잠재력을 드러냈다. 벨기에 스튜디오 플라스틱(Studio Plastique)은 버려진 오븐과 전자레인지의 재활용 유리 부품으로 만든 포라이트(Forite) 타일을 개발하였다. 또한, 재활용 플라스틱도 새로운 피니싱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데, 영국의 스마일 플라스틱(Smile Plastics)는 재활용 페트를, 네덜란드의 더 굿 플라스틱 컴퍼니(The Good Plastic Company)는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소재를 사용하며, 덴마크의 마테르(Mater)는 커피 찌꺼기, 우드 찌꺼기, 전자 제품 폐기물, 폐 플라스틱 등을 재활용한 테이블, 의자, 램프 등을 선보이고 있다.Murano: Upcycling GlassThe Good Plastic CompanyMater자료제공 및 이미지 출처: 스타일러스코리아, Hyo Kim, Kitchen by Paul, Marazzi, Cesar, Dornbracht, Plank Hardware, Jetsam Made, Fireclay Tile, Mistovia , Murano: Upcycling Glass, The Good Plastic Company, M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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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패키징 트렌드

지속가능한 패키징 트렌드​지속가능한 패키징 관련, 글로벌 리서치업체 Ipsos의 2023년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다음으로 쓰레기, 포장재, 플라스틱 등 폐기물 처리를 중요한 문제로 여기고 있다.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은 28개국 소비자 중 3/4이 ‘하루 빨리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지속 가능한 패키지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어떤 소재를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하는지 국가마다 인식이 다르고 또한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친환경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도 함께 보여주었다. 그 예로, 식품 패키징 소재의 경우 중국, 영국, 독일, 브라질 소비자들은 종이팩이 유리보다 친환경이라는 의견이 높았던 반면, 미국 소비자들은 유리가 더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주방세제의 친환경 문구 및 가격에 따른 구매 의사 조사 결과, 가장 구매율이 높았던 옵션은 ‘가격이 가장 낮으면서 친환경 문구가 있는 제품'이었다. 즉, 같은 가격이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만, 가격이 높아지면 친환경 제품의 구매율은 떨어진다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이와 같이 ‘지속가능한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태도가 그들의 사회, 문화, 환경적 맥락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기에,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의 고민과 대응 전략이 함께 필요한 때이다.플라스틱에서 종이 패키징으로의 전환​최근 몇 년간 플라스틱보다 쉽게 재생 가능하고 재활용이 수월한 종이 소재가 패키징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먼저 홍콩 기반의 Natpak 은 3D 열 압착 페이퍼 를 사용 하면서페이퍼 힌지와 3D 몰딩 상판을 결합 한 100% 종이 소재의 콤팩트와 시계, 주얼리, 문구류 전자제품 패키징 및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안한다. 이러한 패키징은 납작하게 접을 수 있기에 배송 시 탄소 배출량을 줄 일 수 있고, 에너지와 물 사용량을 감축할 수 있다는 면에서 친환경적이다.​Natpak종이 보틀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덴마크의 Paboco는 로레알, P&G, 코카콜라, 칼스버그등 글로벌 기업의 화장품, 식음료, 세제 패키징을 위한 종이 보틀을 제공 하고 있는데 이들이 개발한 보틀은 국제산림관리협의회 (FSC) 인증지 로서 보틀 내부는 100% 재활용PET 또는 PEF, PEN 필름을 사용하며, 현재는 100% 바이오 베이스 소재를 활용한 종이 보틀도 개발 중이다.Paboco​또한영국의 종이 보틀 전문 개발업체 Pulpex가 개발한 종이 보틀은 에스티로더,유니레버, 펩시, 하인즈 등 이 사용 중이며 탄소 배출량이 유리보다 90%, PET 보다 30%적다. 2022년 Heinz는 자사의 케첩 용기를 종이병 형태로 개발 중이라 발표하며 종이패키징을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소스 회사로서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재사용 또는 퇴비화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 선언했다. 유니레버 역시 Pulpex와 협업하여자사의 세제 브랜드와 헤어케어 브랜드를 위한 종이 보틀 패키징을 개발 중이다.Pulpex한편,2023년 Nespresso가 개발 중이라고 선보인 종이 커피 캡슐도 주목할 만한사례인데, 캡슐의 82%를 우드 화이버로 만들었으며 내부 필름 라이너와 뚜껑은 퇴비화가능한 바이오폴리머 소재를 사용한다.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커피의 산화를막고 아로마를 보존하는데 중점을 둔 이 캡슐은 Nespresso 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은Huhtamaki가 맡았으며 독일 TÜV로부터 퇴비화 가능성을 인증 받았다​.Nespresso국내에서는한솔제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독일연방위해평가원(BfR)의 글로벌기준을 통과한 종이 포장재를 개발했는데, 펄프를 사용한 소재 프로테고는 기존 종이소재에 구현하기 어려웠던 특수 처리 기술과 코팅 기술을 융합하여 종이 표면에 베리어코팅막을 형성시킴으로써 산소, 수분, 냄새를 차단하여 내용물의 보존성을 높일 수 있다.이를 아이스 음료 파우치에 사용함으로써 다른 음료 포장재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30%줄이고 종이류로 분리 배출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 된다. 또한 재활용 종이 코팅지테라바스는수용성 코팅을 하여 재활용성이 우수하며, 생분해되어 매립 후 자연으로돌아가는 특성을 지닌다. 이 제품은 친환경 특성을 지니면서 방수성, 고속성형성,내열성을 보유함으로써, 2023년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수상했다.한솔제지 프로테고 사용한 음료 포장재​펄프의부드럽고 섬세한 감성을 지닌 맞춤형 패키징머티리얼의효율성과 재활용을 위해 많은 제조업체들이 섬유 기반 열성형 제품 개발에투자하고 있는데 이탈리아의 종이 패키징 재료 생산업체인 Fedrigoni는 열가소성플라스틱 포장재 전문업체 Tecnoform과 협업하여 3D 인테리어 케이스 솔루션 Eclose를선보였다. Eclose는 형태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만들 수 있고 컬러, 사이즈, 피니싱,선택도 자유롭다. 이렇게 제안되는 패키징은 셀룰로스의 독특한 특성과 형태감을 지닌부드러운 감성과 함께 지속 가능성의 의미도 포함하게 된다.​Eclose바이오베이스 패키징 솔루션을 제안하는 네덜란드의 Paperform은 셀룰로오스 펄프에전분과 물을 섞어 펄프 몰딩 혼합물을 만들고, 사출 성형 몰딩기에 혼합물을 투입하여3D로 페이퍼 구조물을 만들어 낸다. 종이 소재 이기에 독특한 표면 피니싱이 나타나며종이 특유의 질감과 느낌을 보여줄 수 있고,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하여 원하는색을 넣고 형태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TUV Austria로부터 생분해성 인증을받았고, 기존 포장 방식 대비 탄소 발자국을 9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Paperform​자료제공 및 이미지출처 스타일러스코리아 Ipsos R&D, Natpak, Paboco, P ulpex, Nespresso, Fedrigoni,Tecnoform, Paperform, 한솔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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